GameDevelop/UnrealEngine

UnrealEngine - UPROPERTY / 코드 변경사항 에디터에 즉시 적용 / 라이브 코딩

Une_ 2024. 9. 10. 17:44

 

템플릿 프로젝트를 이것저것 수정해보면서 공부해보려고 했는데...

UPROPERTY로 변수 선언한 내용이 에디터에 반영되지 않아서 잠깐 헤맸습니다.


UPROPERTY

더보기

UPROPERTY() 매크로가 사용된 멤버변수는 언리얼 리플렉션 시스템 (= 프로퍼티 시스템)에 등록됩니다.

이로 인해서...

- 에디터의 디테일 패널에서 확인 할 수 있게 됩니다.

- 지정자를 추가하여 다양한 기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EditAnywhere, BlueprintReadWrite 등)

- 런타임 중에 이 변수의 값을 알 수 있게 됩니다.

- 가비지 콜렉션에 의해 생명주기가 관리됩니다.

 

코드
엔진

 

WeaponType 이 에디터에 노출이 되지 않고 있는데요.

 

검색해보니 에디터를 껐다 키라니..??

조금 수정하고 확인해보려면 매번 껐다 켜야하는건가?

이건 너무 너무 불편할것 같았습니다. ㅠㅠ

 

 

라이브 코딩 쓰면 된다고 하길래... 요걸 시도해봤습니다.

라이브 코딩 옵션은 이미 켜져있었지만 적용이 안되는걸 보니 직접 실행해줘야 하는 듯 합니다.

라이브코딩 관련 옵션

 

 

직접 실행을 위해

Ctrl + Alt + F11 을 누르시거나 또는 하단의 버튼을 눌러주시고...

에디터 하단의 버튼

 

좀 기다리시면 아래 알림이 뜹니다.

라이브 코딩 성공 알림
라이브코딩 콘솔창

 

기본 템플릿 프로젝트인데 33초나 걸리네요...ㄷㄷ

 

 

 

라이브 코딩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에디터에 코드 수정사항이 반영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유니티에서는 코드 수정사항이 바로바로 반영되고, 길더라도 10초 정도 기다렸던 기억인데...

언리얼에서는 그렇지 않아서 당황스럽네요 ㅎㅎ;

 

더 좋은 방법이 있는지 확인되면 게시글 업데이트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