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Develop/Unity

Unity - 시네머신 (Cinemachine) / 플레이어를 따라다니는 카메라

Une_ 2025. 3. 16. 23:17

 

2D 탑뷰에서 플레이어를 따라다니는 카메라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설치

PackageManager에서 Cinemachine을 검색하여 Install 해줍니다.

 

 

설치가 되면, GameObject - Cinemachine 메뉴가 보이게 됩니다.

 

 

 

사용

하이어라키 우클릭하여 시네머신 카메라를 추가해줍니다.

저는 2D 탑뷰로 할거라서 아래와 같이 추가했습니다.

 

 

Tracking Target에 플레이어를 넣어줍니다.

 

바로 부드럽게 잘 따라다니네요.

 

 

 

Damping

옵션 조절해보면서 기능 확인해보았습니다.

 

Damping 값은 카메라가 얼마나 여유있게 따라다닐지 조절이 되는 것 같습니다.

X 값만 크게 줘봤는데 아래와 같이 좌우 이동은 카메라가 여유있게 따라가고, 상하 이동은 빠릿하게 따라다닙니다.

 

 

Hard Limits

 

카메라 이동의 제한 범위를 설정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와 같이 동작합니다.

 

플레이어가 아무리 빨리 가더라도 카메라가 빨간 범위 바깥으로 나가지 않습니다. 

 

 

 

Dead Zone

 

카메라 이동이 필요 없는 영역을 설정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와 같이 동작합니다.

 

 

 

 

 

 

 

 

스크립트로 제어하는 부분은 따로 글 작성해보겠습니다.

 

시네머신이란걸 처음 써봤는데 굉장히 맘에 드네요.

잘 사용해보겠습니다.